티스토리 뷰

혹시 이런 생각 해보신적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PC에 2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즉, 윈도우7과 윈도우10을 하나의 컴퓨터에 설치해놓고 필요할때마다 사용자가 원하는 윈도우 버전으로 부팅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험을 한번 해봤습니다. 실제로 두 개의 운영체제를 하나의 PC에 설치해서 원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해서 실행할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다른 분들이 한 방법은 모르겠으나 제가 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2개의 하드디스크를 준비합니다. 하나의 하드디스크에는 윈도우7을 설치할 예정이고 나머지 하나의 하드디스크에는 윈도우10을 설치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 정품 설치 CD가 각각 하나씩 총 두개가 필요하겠습니다. 방법은 두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었는데 성공한 것은 하나의 방법이었습니다. 먼저 윈도우10을 설치한 이후에 나머지 하드디스크에 윈도우7을 설치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처음에는 부팅 전에 윈도우7, 윈도우10 중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떴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을 선택한 이후에 재부팅을 한 경우에는 윈도우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오지 않고 바로 윈도우10으로 부팅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모두 포맷하고 다시 설치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번에는 아까와는 다르게 윈도우7을 설치한 이후에 윈도우10을 설치하려고 했습니다. 윈도우7을 먼저 설치하고 윈도우10을 설치하니 부팅을 하기 전에 두 개의 윈도우 운영체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왔고 원하는 윈도우 버전으로 부팅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윈도우10을 먼저 부팅할 경우에 재부팅을 하면 선택 창이 나올지도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10을 선택해서 부팅을 하고 재부팅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아까와는 다르게 두 개의 윈도우 버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왔습니다. 몇번을 부팅해도 계속 나왔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PC에서 두 가지의 윈도우를 부팅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방법이라고 말했지만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그냥 각각의 하드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면 되는 것인데, 윈도우7을 먼저 설치하고 이후에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실험해본 결과 이렇게하면 부팅 전에 어떤 윈도우 버전으로 부팅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왔습니다. 다만, 다른 PC에서는 어떨지 장담은 하지 못하겠습니다. 따라서 혹시 하나의 PC에서 윈도우7과 윈도우10을 모두 사용하고 싶으신 사용자가 계신다면 포맷해도 상관없는 두 개의 하드디스크에 정품 윈도우 설치 CD를 이용해서 저처럼 실험해보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를 하다보면 가끔 윈도우7에서 작업하고 싶을 때도 있고 윈도우10에서 작업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멀티부팅이 가능하게 설정해놓으면 여러모로 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윈도우를 두 가지나 구입하는 것이 가격적인 측면에서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편의를 추구하신다면 충분히 그럴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방식으로 했을 때 실패하더라도 책임을 질 수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어도 제 PC에서는 가능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